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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3 |
DOT3 브레이크액은 오래전부터 사용된 일반적이 브레이크액으로 대부분의 자동차에 사용된다. |
장점 |
DOT3 액은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가 쉽다.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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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4 |
DOT4 브레이크액은 최근에 나온 일부 자동차에 사용된다. |
장점 |
DOT4 액은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구입처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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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5 |
DOT5 브레이크 액은 "실리콘" 브레이크액으로 잘 알려져 있다. |
장점 |
DOT5 액은 페인트 도장면을 녹이지 않는다. |
단점 |
DOT5 액은 DOT3, DOT4 또는 DOT5.1 액과 섞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
DOT5.1 |
DOT5.1 액은 새로운 브레이크액으로 부품간의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DOT는 이 새로운 브레이크액에 또다른 이름을 붙여 혼동되는것을 피하고자 했다. 5.1이란 명칭은 실리콘 기반의 DOT5 액의 성능을 개선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만일 DOT3 과 DOT4와 같은 글리콜 기반의 액을 개선한 경우라면 4.1 또는 6 이란 명칭이 붙었을 것이다. |
장점 |
DOT5.1 액은 앞에서 설명한 다른 브레이크액보다는 훨씬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 수분을 포함하고 있든지 아니든지, DOT3 또는 DOT4보다 높은 비등점을 갖는다. 사실 수분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자동차 경주용 브레이크액(약 300도) 정도의 비등점을 갖고(약 275도), 수분을 포함한 경우에는 약 175~200도 정도의 비등점을 갖는데 이는 자동차 경주용 브레이크액(약 145도)보다 훨씬 높다.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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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eral |
HSMO라고 하여 Hydraulic System Mineral Oil의 약자로, 자동차의 경우에는 ABS시스템에만 사용된다. 색상은 녹색이고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한 경우라고 한다. |
출처 :사나이의 로망 네이키드 바이크 ★ MRN ★ http://cafe.daum.net/nakedb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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